연말 정산에 필요한 서류 총 정리 !

644

독일에서 소득이 있으셔서 세금 신고를 하시는 분들 가운데 대부분은 회계사를 통해서 세금 정산을 하실 겁니다. 하지만 독일 세금은 어떻게 계산되는지 궁금하시거나 세금 정산으로 돌려받을 수 있는 금액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도 계실 겁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독일에서 일반 근로자로서 세금 정산을 하실 때 필요한 서류 및 미리 모아두고 준비해두기를 권장하는 서류를 정리해 알려드립니다.

Mehaniq/Shutterstock.com
  1. 꼭 필요한 서류들

세금 정산을 위해 꼭 필요한 서류들입니다.

– 세금 번호: Steuer-Identifikationsnummer와 Steuernummer(거주지나 경제 활동에 따라 달라집니다)가 있습니다. 서로 다르지만 둘 다 필요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은행 계좌 번호: Bankverbindung입니다.

– 근로 소득세 증서: Lohnsteuerbescheinigung입니다. 고용주 측에서 주는 증서입니다. 세금 정산서 작성 시 가장 기본적인 사항은 이것을 참고해서 적습니다.

 

  1. 모아두길 권장하는 서류들

세금 정산으로 돈을 되돌려받기 위한 조건과 관련된 정보가 있는 서류들입니다. 구체적으로는 돈을 돌려받는 것이 아니라 특정 금액을 세금 정산 대상에서 제외하는 것입니다. 다음과 같은 내용과 관련된 영수증 등의 증서를 보관하시기를 권장합니다.
(어디까지나 일반인을 위한 주관적인 분류로, 세법에서의 기준은 다르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매해 조건 수치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출퇴근 비용: 출퇴근 거리와 이동 수단, 사고 피해액 등. 거리와 업무 날 수가 중요합니다. 1km당 30센트, 매해 최대 4,500유로까지 정산에서 제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출장 비용도 제할 수 있습니다.

– 노동조합 관련 비용: 전액을 정산에서 제할 수 있습니다.

– 도구 비용: 업무를 위한 모든 도구, 의류 구입 및 사용을 위해 쓴 비용. 업무를 위해 10% 이상 사용된 도구 구입 비에 최대 900유로가량 정산에서 제할 수 있습니다.

– 통화 비용: 업무와 관련된 통화, 인터넷 등의 비용. 비용의 20%, 매달 20유로까지 정산에서 제할 수 있습니다.

– 연수 비용: 최대 6,000유로까지 정산에서 제할 수 있습니다. 언어 수업도 이에 해당합니다.

– 지원 비용: 입사 지원을 위해 사진 촬영 등에 들어간 비용. 전자 지원 시엔 2.50유로, 우편 지원 시엔 8.50유로를 정산에서 제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업무상 이유로 여는 계좌 비용도 정산에서 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이사 비용: 업무상 이유로 이사했을 시 이사 비용. 상황에 따라 최대 1,926유로까지 정산에서 제할 수 있습니다.

– 거주 비용: 자택 근무 시 들어가는 임대 비용. 1,250유로 정도를 정산에서 제할 수 있습니다.

– 업무 보험 비용: 업무상 이유로 든 보험 비용. 건강 보험은 전액을, 연금의 경우 3,000유로 정도까지 정산에서 제할 수 있습니다.

– 개인 보험 비용: 일반적으로 세금 정산을 위해 따로 서류를 보험사가 보내주니 참고하세요

– 회계사 비용: 세금 정산을 위한 회계사 고용 비용. 100유로까지 정산에서 제할 수 있습니다. 100유로가 넘어가면 회계사가 아닌 다른 비용으로 계산되어야 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병원 비용: 진료, 입원, 처방, 약 비용. 상황에 따라서 최대 7%를 정산에서 제할 수 있습니다.

– 육아 비용: 14세 이하 자녀 양육 비용. 자녀 한 명 당 4,000유로까지 정산에서 제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양육비로 인한 여러 혜택이 있습니다.

– 수리 비용: 거주지 수리나 청소 등 추가 서비스 비용. 세입자일 시엔 부과 비용(Nebenkosten/ Betriebskosten). 수리비(Handwerkerleistung)의 경우 20% 최대 1,200유로, 유지비(Haushaltsnahe Dienstleistung)의 경우 20% 최대 4,000유로까지 정산에서 제할 수 있습니다.

– 기부 비용: 기부에 들어간 비용. 50%만큼 최대 825유로(부부 시 1,650)까지 정산에서 제할 수 있습니다.

각 분야마다 세금 정산에서 제할 수 있는 액수는 충족 조건에 따라 다를 수 있음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1. 세금 정산 관련 팁

– 일반 세금 정산은 7월까지입니다. 대신 회계사를 통해서 세금 정산을 할 경우 기한이 연장됩니다.

– 직접 세금 정산을 하실 시 ELSTER라는 온라인 세금 정산 프로그램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참고 기사 링크). 하지만 전문적 지식이 필요하므로, 자신이 없으시다면 타 온라인 세금 정산 사이트를 이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흔히 몇 십 유로면 가능하기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회계사를 통해서 세금 정산을 하시는 것은 가장 안전 방법입니다. 하지만 비용이 200~1,000유로로 편차가 심하며 정산에 대한 정보를 접하는 것도 회계사에 따라서는 오래 걸릴 수도 있으니 이 점을 고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세금 협회 Steuerverein을 통해 세금 정산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 회계사와 같은 역할을 하지만 환불 받을 수 있는 예상 액수를 쉽게 제공해주는 등 유연하며, 소득에 따라 비용이 달라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흔히 비용은 50~400유로 사이이며, 가령 세전 연소득이 4만 유로일 경우 120~130유로 정도면 세금 정산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경영자, 자영업자와 임대와 주식 등을 통한 소득이 13,000유로를 초과하는 사람에겐 세금 협회를 통해 정산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부부일 경우, 특히 맞벌이 부부이시다면 세금 정산 시 수익을 함께 청구하는 방법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구텐탁코리아(https://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